(계절조정)
(원계열/yoy)
(경상 판매액/mom/yoy)
소매업태별 동향을 보면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모두가 다 전년동기비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나마 인터넷 쇼핑이 전년 동기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을 뿐이다.
이를 볼 때 백화점 혹은 다른 유통업체는 아직 접근하기 어렵고 그나마 전자결제와 관련한 것들이 고려될 뿐이다.
여기서 조금 궁금한건 이런 현재의 추세가 소비의 행태이 바뀌면서 나타나는 현상인지 아니면 경기가 좋지 않음에도 인터넷 쇼핑은 꾸준히 성장하는 것인지 혹은 둘 다 인지 하는 것이다. 물론 후자일 가능성이 높다.
소매업 전체의 yoy 매출을 보면 성장을 멈췄고 이젠 역성장도 보이고 있다.
소매업의 주된 소비자는 일반 가정이니 이는 다시 말하면 가계의 소비가 줄어들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제조업과 비제조업의 경영 애로사항 1순위 내수위축을 보여주고 있다.
어째든 지금까지 내용이 부정적이지만 2월 BSI가 회복의 기미를 보여주고 있으니 일단 지켜봐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