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17일 금요일

Is US Economy Really Going Down?



조기 금리인상 문제가 거론되고 유럽의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미국의 경제지표들이 안좋은 모습을 보이며 금융시장이 계속해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난 지난 글에서 이런 말을 한적이 있다.
뉴스를 보면 많은 이들이 2분기 경제성장률을 기분 좋은 서프라이즈로 해석하며 장미빛 미래를 그리고 있는데 나 개인적으로는 그리 썩 좋아보이지 않는다. 그것은 2분기 경제성장이 "경기과속"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경기과속이란 쉽게 말하면 너무 빨리 성장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경기과속을 보이면 경제는 지속가능하지 않고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곤 한다. 이는 마치 자신의 페이스보다 빠르게 달린 마라토너가 쉽게 지치는 것과 같다
즉 내가 보는 건강한 경제는 등락이 심해선 안된다. 경제란 결국 장기 마라톤을 뛰는 것과 같아 꾸준한 속도로 뛰는 것이 좋다. 이런 나의 관점에서 미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을 보면 미국의 경제는 경기과속을 보인 것이고 그 후유증으로 몇 지표들이 시장에 우환을 던지게 되었다고 본다.

하지만 미국의 경제가 과속을 넘어 경기과열 수준으로 넘어간 것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으니 지금 당장 미국경제가 고꾸라질 이유는 없다. 오히려 전기차, 쉐일가스, 3D 프린터, 전자상거래 등 많은 시장들이 몸집을 키워가고 있고 아직까지는 이들이 성장을 멈추고 고꾸라질 이유를 찾지 못하겠다. 미국의 시장이 커질 이유는 있어도 움츠러들 이유는 없어 보인다. 만일 있다면 에볼라 바이러스의 전염 확산 정도가 될까??

종종 거품에 대해서도 많은 언급이 나오는데... 사실 지금 우리가 거래하는 주식 중에 거품이 아닌 것이 있을까? 거품이 얼마나 끼었는지의 문제이지 거품없는 주식은 하나도 없다. 그럼 지금 우리가 질문해야 할 것은 시장은 더 달리고 싶어하는가? 시장이 더 달리고 싶어한다면 더 달릴 여력이 있는가? 이정도가 될테다.

과거의 모습을 지켜보면 거품의 붕괴는 늘 "긍정의 만연"에서 출발한다. 바로 이 때가 돈이 안정보다 수익을 먼저 쫓는 때이기 때문이다. 그럼 지금 시장에 긍정이 만연해있나?

내 생각엔 지금 금융시장이 거품은 맞지만 거품이 터질 때는 아니라고 본다...




2q 14 US GDP Advance Estimate
http://dalmitae.blogspot.kr/2014/07/2q-14-us-gdp-advance-estimate.html

안정에 대해서
http://dalmitae.blogspot.kr/2014/08/blog-post_2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