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9일 수요일

Gross Domestic Product: First Quarter 2016 (Third Estimate)


http://www.bea.gov/newsreleases/national/gdp/gdpnewsrelease.htm



Gross Domestic Product: First Quarter 2016 (Advance Estimate)
http://dalmitae.blogspot.kr/2016/04/gross-domestic-product-first-quarter.html

속보치가 나왔을 당시엔 브렉시트를 언급하면서도 7:3 정도로 브렉시트의 발생 가능성을 낮게 봤다. 하지만 정말 의외의 결과가 나왔고 현재 미국의 경기하강이 더 무섭게만 보인다. 다행이라면 확정치에서 qoq 경제성장률의 하강 속도가 속보치에 비해 많이 완만해졌다.

하지만 소비와 투자 모두 전기비 혹은 전년 동기비 부진하고 오직 정부지출만이 경제성장에 힘을 더하고 있다.

브렉시트가 어떤 상황을 가져올지 알 수 없다. 영국의 이번 투표는 정치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자칫 안좋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다행히도 스페인과 미국의 현재 상황을 볼 때 브렉시트의 정치적 파장은 다른 국가로 전염이 안될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이번 브렉시트의 상황을 보면서 뭐든 속단해선 안된다는 것을 다시 배웠다.




미국의 소득 소비 생산은 모두 하강추세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역시 미국의 경기침체는 계속해서 가까워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