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30일 목요일

16년 5월 소매업태별 판매액지수 그리고 홈쇼핑


소매업 = online + offline
online =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offline = 인터넷 쇼핑, 홈쇼핑

이렇게 나누어 시장을 바라보면 눈에 띄는 현상이 있다.
offline의 성장 둔화(편의점 제외), online의 성장.

offline 매장에서도 편의점의 성장은 눈에 띈다.
일본과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이해도 된다.

홈쇼핑의 경우 15년까지 하락세를 보였지만 15년 3분기를 기점으로 바닥으로 의심이 되는 모습이 발견됐고 이후 16년 들어 급하게 성장을 보이고 있다.
무슨 일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관련 주가 역시 15년 4분기를 중심으로 바닥을 형성하고 이후 반등했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