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7일 목요일

매우 짧은 15년의 알리바바와 아마존의 비교


Alibaba IS from google finance

Amazon IS from google finance


아마존의 매출액이 알리바바에 약 8~9배가 된다. 그런데 이익률이 너무 낮아 OI나 NI는 알리바바에 한참 못미친다. NI의 경우 알리바바의 20%정도 밖에 되질 않는다. 심지어 자본 역시 알리바바에 60%정도 밖에 되질 않는다.

그런데 눈여겨 볼 것이 CFO. 아마존의 수익률이 알리바바에 많이 못미치고 있지만 CFO는 오히려 아마존이 알리바바 보다도 1.8배 높다.

이는 감가상각, 재고자산, 매출채권 등 현금의 유출입이 없는 항목들에서 아마존이 IS상 큰 손실을 보고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내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들은 아니니 구지 찾아서 볼 생각은 없다.

알리바바와 아마존 두 기업 모두가 비슷한 사업군과 비슷한 시장을 공략하고 있지만 손익구조나 현금흐름이 이렇게 다른 것은 환경과 여건이 다르고 다른 전략을 취하고 포지셔닝도 다르기 때문일테다...?

여하튼 내겐 너무 비싸보이는 기업들이라 살 생각은 없지만 지켜보는 재미가 있다. 특히 아마존은 이제 투자의 결실을 맺는 시간이 된 것인지 아니면 아직 더 시간이 필요한지 알 수 없다. 그럼에도 지속적으로 보이는 매출성장과 크게 개선된 수익률 그리고 CFO까지 아마존의 15년의 실적은 눈에 띈다.

언제 시간을 내어 두 기업과 월마트의 보고서라도 한번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