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9일 토요일
Japan 2q of 15 GDP Estimates (The 1st preliminary)
http://www.esri.cao.go.jp/en/sna/data/sokuhou/files/2015/qe152/gdemenuea.html
지금 일본의 경제를 보면 눈에 띄는 모습이 하나 있다.
qoq 연율 성장률이 5%가 도달하면 여지없이 하락하는 경기..
09년과 10년(11년으로 잘못 표기)을 제외하면 5% 성장을 보인 후 경기는 계속해서 고꾸라지고 있는 모습이 보여진다. 이는 소비세 인상 전에도 후에도 같은 모습이다. 이를 조금 과장해서 다시 해석하면 일본의 잠재성장률은 5%보단 낮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큰 경기의 진폭에도 이번 2분기 처음으로 경제는 확장을 보여주었다.
이런 확장은 투자와 정부지출이 이끌고 있는데 14년 2분기 소비가 큰폭으로 역성장 하였음에도 반사효과를 보지 못한 점은 많이 아쉽다. qoq 가계지출 증가율 역시도 좋지 않다.
일본경제의 중요한 포인트중 하나는 내수경제의 회복인데 글쎄....
일단 가계지출의 모습이 좋지 않은건 분명하고 소비가 늘지 않으면 일본 기업도 지금의 호전된 상황을 계속해서 누리기 어렵다고 본다.
추가)
일본을 활발히 오가며 무역하고 있는 친구의 말을 듣고 있으면 일본의 경제는 과거와 달리 활기가 돌고 있다고 한다..
과거 일본 제조업 기업들의 국내복귀 현상과 활발한 투자활동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다(일본경제). 이것은 한동안 일본 경제에 불을 지필것이 분명하다. 문제는 이 온기가 가계소비로 이어져야 하는데.. 일단 계속 지켜보자.
일단 부정적인 관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