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일 금요일

Export For Korea






미국의 재고는 business와 retail 재고가 있는데 이 둘은 시차는 조금 있었지만 늘 같은 모양으로 움직여왔다. 그런데 15년을 기점으로 이 둘의 추세가 크게 달라지고 있다. 정확인 이유는 모르겠지만 이는 셰일오일과 유가가 힌트가 아닐까 예측만 하고 있다.

재고를 언급한 이유가 있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수출은 미국의 재고와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모습만 두고 본다면 business 재고가 우리나라 수출과 더 관련성이 높아 보인다. 그리고 inventories to sales ratio(ISR)는 한국의 수출을 이해하는데 좋은 지표가 된다.





8월분 수출을 업데이트 하지 않았다.

산업통산자원부에 따르면

"8월 수출은 20개월만에(‘14.12월 이후 최초), 수입은 23개월만에(‘14.9월 이후 최초) 전년동기대비 증가 전환 http://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View.do?bbs_seq_n=158534&bbs_cd_n=81" 했다고 한다.

사실 전년동기비로 길게 보면 11년 이후부터 우리나라의 수출은 정체를 겪었고 14년부터 하락세를 보였다. 그리고 이제서야 수출이 양전환한 모습이다.

ISR와 ISR전년동기차를 수출액과 전년동기비 수출과 비교해서 보면 ISR이 동행 혹은 선행하는 모습이 보인다. 그리고 올해 ISR 전년동기차는 양전환하며 반등을 암시했다. 이 추세가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는지 지켜보자.